“디자인에는 죄가 없다.
하지만 디자인이 사람을 우롱하고
악의 길로 이끌어 불행을 초래하기도 했다.
디자인에는 그만한 힘이 있다.”
전쟁과 선전, 이데올로기 속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철저히 파헤친다!
“전쟁에 지성을 구해봐야 소용이 없다!”
★디자인의 마력과 위험성을 예리하게 짚어낸 역작 _도쿄 신문
★평범한 상징 뒤에 숨겨진 의미를 깨닫게 되는 순간,
우리는 역사를 다시 돌아볼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_마이니치 신문
★우리는 끊임없이 디자인이 지닌 ‘마력’을 인식해야만 한다 _산케이 신문
_ ‘러키 스트라이크’ 담배 패키지에 숨겨진 전쟁의 흔적?
_ 푸틴 전쟁의 상징 ‘Z’,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_ ‘십자’는 어떻게 구원의 상징에서 살육과 정복의 아이콘이 되었는가?
_ 전쟁을 정당화하는 선전 문구들의 공통점은?
전쟁은 끝났다고 생각하는가?
그러나 디자인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전쟁을 속삭이고 있다.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편집자 겸 저술가 마쓰다 유키마사(松田行正)는 다양한 시각적 실험과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인문학을 넘나드는 작업을 해왔다. 디자인 스튜디오 마쓰다 디자인(松田デザイン)을 운영하며, 책과 포스터, 전시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의 역사와 사회적 맥락을 탐구하는 저술로 주목받아온 그의 글은 단순한 디자인론을 넘어, 시각적 기호가 어떻게 사회와 권력, 이데올로기와 연결되는지를 날카롭게 분석한다. 대표작으로는 『RED』 『HATE!』 『독재자의 디자인』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위인전』 등이 있으며, 디자인과 역사, 문화를 결합한 독창적인 연구로 많은 독자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전쟁과 디자인』에서는 전쟁과 선전, 이데올로기 속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철저히 파헤치며, 우리가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기호와 상징, 색채의 이면을 되짚어본다. "디자인에는 죄가 없다"는 명제 아래, 디자인의 힘과 책임에 대한 논의를 펼치며, 시각문화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전쟁은 끝났다고 생각하는가? 그러나 디자인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전쟁을 속삭이고 있다. 『전쟁과 디자인』은 그 속삭임을 듣고, 제대로 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