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서경로꿈마루도서관

성북구통합도서관 바로가기
성북도서관 페이스북 성북도서관 티스토리

주메뉴

[3월 사서추천도서] 카피책 = Copybook  :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표지
제 목 [3월 사서추천도서] 카피책 = Copybook :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저 자 정철 지음, 이미지: 손영삼
발행처 백도씨
발행년도 2023
청구기호 325.751-정83ㅋ
추천년월 2025,03
조회수 149

 살아가면서 많은 글을 쓸 것이다. 그 글에서 우리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거나 눈길을 빼앗아야 하는 상황들이 많을 것이다. 여기에 좋은 참고서가 하나 있다. 카피책이다. 카피란 광고의 문안을 의미한다. , 짧은 글 안에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 카피는 광고에서만 사용하는 게 아니다. 일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 예로 회사에서 맡은 프로젝트 또는 청첩장 등이 있다.

 

 독서 권장 글을 쓴다고 가정해 보자. [책을 읽으십시오. 책은 우리에게 이롭습니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이 글은 진부하다. 그리고 마음에 울림도 없다. 그럼 실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쓴 글을 들여다보자. [오늘 한 권 더 성장했습니다.] 이 글은 보면 딱 알 수 있다. 독서는 성장이라는 의미를 표현한 광고이다. 첫 번째 글 보다 더 눈길이 간다. 이유는 의미를 명확히 알 수 있음과 동시에 흔한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불편한 조합이 우리 눈을 끌어 당긴다는 것이다.

 

 비록 글은 아니지만, 불편한 조합으로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인물이 있다. '언어의 마술사' 지상렬이다. 이 사람 말의 조합을 보면 색다르고 의미를 명확히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의 마음을, 웃음을 훔친다. 대표적인 어록을 보면, [어디다 대고 지문을 묻혀?]가 있다. 해석하면 손 대지 말라는 의미다. 이걸 듣고 감탄과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지상렬처럼 그리고 연필로 사람마음 도둑이 되고 싶으면, 정철의 카피책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불편한 조합, 패러디, 리듬 등을 활용해서 매력적인 글 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카피는 카피라이터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광고 속에만 놓여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꼭 상품을 팔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일상을 유쾌하게 만드는 카피, 이웃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카피, 세상 온도를 한 뼘 더 높이는 카피,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당신도 쓸 수 있습니다."  (본문 P.339)

 

 

목차

INTRODUCTION _ 개정판을 내며

PROLOGUE _ 책 한 권에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쓰는 카피라이팅 책

 

PART 1. 이렇게 연필을 씁니다

 

1 _ 카피작법 제11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

 

2 _ 로미오와 성춘향의 결혼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십시오

 

3 _ 깍두기 썰듯 깍둑깍둑

바디카피는 부엌칼로 쓰십시오

 

4 _ 일대일

소비자 한 사람과 마주 앉으십시오

 

5 _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사칙연산을 활용하여 맛을 살리십시오

 

6 _ 카피라이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말과 글 가지고 장난을 치십시오

 

7 _ , , , 나무, 나무, 나무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

 

8 _ 지우개 과소비

쓴다, 지운다, 두 가지 일을 하십시오

 

9 _ 도둑질을 권장함

경찰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10 _ 어깨에서 힘 빼기

카피는 make가 아니라 search입니다

 

11 _ 못 살겠다 갈아 보자

리듬을 살리십시오

 

12 _ 단정의 힘

딱 잘라 말하십시오

 

13 _ 택시 요금 3,500만 원

뚱딴지같은 헤드라인을 던지십시오

 

14 _ 집착과 선점

단어 하나를 내 것으로 만드십시오

 

15 _ 덜컹! 꽈당! 비틀!

의성어나 의태어를 출전시키십시오

 

16 _ 굿바이 옥편

한자어는 북경반점으로 돌려보내십시오

 

PART 2. 이렇게 머리를 씁니다

 

17 _ 사람이 먼저다

상품보다 먼저 사람을 보십시오

 

18 _ 제품을 향해 달려가는 광고

죽 쒀서 강아지 주지 마십시오

 

19 _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네임에서 아이디어를 찾으십시오

 

20 _ 귀에 들리는 말

그들의 언어를 채집하십시오

 

21 _ 받들어, 슬로건!

슬로건을 앞세우고 전장에 나가십시오

 

22 _ 부자 되세요!

돈을 벌어 준다고 말하십시오

 

23 _ 내 위치를 확인할 것

넘버원 캠페인, 도전자 캠페인

 

24 _ 라이벌 사용법

적의 입으로 나를 이야기하십시오

 

25 _ 외계인이 지구에 오면

겁을 주십시오

 

26 _ 카피라이터와 아트라이터

비주얼을 침범하십시오

 

27 _ 5학년 3반 혜진이에게

쉽게! 쉽게! 쉽게!

 

28 _ 제품에서 한 걸음 물러나기

소비자 머릿속으로 들어가십시오

 

29 _ 물구나무서기

뒤집는 순간 아이디어가 보입니다

 

30 _ 삼겹살 굽기

캠페인을 먼저 생각하십시오

 

31 _ 모델 사용법

가난한 광고주를 위하여

 

32 _ 칭찬이라는 엄청난 무기

소비자를 잘난 사람으로 임명해 주십시오

 

EPILOGUE _ 카피라이터 명함이 없는 당신에게

언더그라운드 카피라이터가 되십시오

PRACTICE _ 카피 실습

연필과 머리를 써서 카피를 완성해 보십시오

 
 
작가정보
 
- 글 정철 ; 이미지 손영삼
 
절반은 카피라이터 절반은 작가. 마침내라는 말보다 여전히라는 말을 좋아한다. 여전히 당신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 한 줄을 쓰고 싶다. 여전히 당신 가슴에 도착하는 문장 하나를 쓰고 싶다. 이 책에도 그런 문장이 하나쯤 있었으면 좋겠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빙교수를 지냈다. 《카피책》《내 머리 사용법》 《한 글자》 《사람사전》 《동사책》 등의 책을 썼다.
 
 
 
이전글
[4월 사서추천도서] 어떤 어른 : 김소영 에세이
다음글
투명인간 : 성석제 장편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