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그리고 미래의 인간
지난 큐레이션에서 생성형 AI가 가지고 올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AI는 사실 감정이 없습니다. 인간의 감정을 학습할 뿐이죠. 특히 딥페이크, 인종차별 등의 논란은 결국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 문제입니다.
윤리적 문제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 AI로 인해 직업을 잃을 수도 있다는 걱정일 것입니다. AI의 발전으로 기존 일자리는 사라지지만 새로운 일자리가 나타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합니다.
AI 시대에서는 우리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야 하며, 예술 창작물의 정체성이 없으면 행복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주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사고와 책임감이 필수적이며, AI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우리는 인공지능과 대화할 때 집요함이 필요하며, 그 답변의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인류는 지능 혁명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점입니다. 돈, 정체성, 인간다움, 아름다움, 예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경로를 개발하며 탐험해야 합니다.
이번 4회차에서는 AI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필요한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온라인 전시 >>
(↑↑이미지 클릭↑↑)
상단 이미지를 클릭해 <온라인 큐레이션>에 접속하시면 큐레이션과 전시 도서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