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장위행복누림도서관

성북구통합도서관 바로가기
성북도서관 페이스북 성북도서관 티스토리

주메뉴

게시물 상세화면
제목 [안내] 홍작가's 북N백스테이지 투어 1편
작성자 장위행복누림도서관
등록일 2020.12.19 조회수 1,147
첨부파일

첨부파일 홍작가의 북N백스테이지 투어 1편.zip

+ 첨부된 파일(PDF파일)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홍작가’s 북N백스테이지 투어 1편]

홍영은 작가의 작품을 구성하던 책(BookSatge)과 연극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BackStage)을 함께 만나는 시간


 

 

 

  코로나가 세계를 덮치진 전 가을, 우리는 연말에는 사람이 너무 많다며 이른 송년회를 하고자 와인 전문점에서 모였다. 나를 빼고는 모두 유부녀인 친구들은 남편 수다 아기 사진을 번갈아 꺼내가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소주 파에다가 미혼인 나는 그들을 멀찌감치 떨어져 관전하는 걸로 시간을 때우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한 친구의 한 마디에 시끄럽던 수다가 멈추고 정적이 흘렀다.

 

 

 “나 얼마 전에 남편 몰래 다른 사람이랑 영화 봤어.”

 

 

  나는 빠르게 친구들의 눈빛을 스캔했다. 순간, 경멸의 기운이 일렁이다가 이내 부러움의 눈빛이 스치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솔직한 친구가 물었다.

 

 

 “어땠어?”

 

 

  1분이 멀다하고 핸드폰에서 여행 사진이며 애들 사진을 찾아 경쟁하듯 내밀던 친구들은 핸드폰을 내팽개치고 그 친구의 이야기를 반짝거리는 눈빛으로 듣고 있었다. 그렇게 자리가 끝나고 돌아가는 길. 나는 생각했다. 그 친구는 왜 그 이야기를 고해성사하듯이 우리에게 털어놓은 걸까? 행복하고 좋았던 기억을 이야기하는 친구의 태도는 죄를 진 죄인 같았다.

 

 

  전국을 강타한 드라마 한 편이 나타났다. 사람들은 너도 나도 그 드라마의 명대사를 읊어댔다. ‘사랑이 죄는 아니잖아!’ 그러자 우리는 ‘한 사람이 한 사람만을 사랑하는 형태’ 좁게 이야기 하자면 ‘결혼’이라는 형태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옳다 그르다의 주장은 팽팽히 맞서고 있었다. 어디를 가도 그 얘기였다.

 

 

  사랑은 물건이 아닌데 우리는 흔히 주고받는다고 표현한다. 그렇다면 사랑은 크기와 질량이 정확히 주고받아 질 수 있는 물질로 존재하는 것일까? 그렇게 해서 사랑은 소유가 가능 한 것일까? 과연 우리는 사람을 소유하고 싶은 걸까? 사랑을 소유하고 싶은 걸까? 이런 의문이 밤마다 나의 머릿속에서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그런 나에게 강렬하게 다가온 책 제목이 있었다. ‘폴리아모리’

 

 

  책을 훑으며 넘기던 나의 눈에 띈 한 문장.

 

 

 

 

21쪽

삼각형을 살아가다

 

 

 

  이제까지 관계에 있어서 삼각형이란 존재는 부정적이었는데…. 밤마다 내 머릿속을 휘젓고 다니던 의문에 답을 줄 것만 같은 책이었다.

 

 

 

221쪽

그리스어 POLY(다자)와 라틴어 AMOR(사랑)의 결합어인 폴리아모리(POLYAMOR)는 ‘비독점 다자간 연애/사랑’으로 번역됐다. ……… 폴리아모리라는 단어 자체는 ‘다자 연애/ 다자간 사랑/ 복수의 사랑’이란 뜻이다. 하지만 실제 폴리아모리를 실천하는 사람들간의 핵심기준과 윤리는 바로 ‘비독점’이다.

 

 

 

  독점하지 않는 사랑이 가능할까? 곰곰이 내 경험을 생각해보아도 연애/사랑을 하면서 제일 많이 했던 말은 “넌 내꺼야.”였다. 온 몸이 닭으로 변할 거 같은 말이라는 걸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하지 않고서는 사랑이 확인이 안 되는 그 말. “넌 나만의 것이야.” 그런데 “너는 나만의 것이기도 하고 그의 것이기도 하고 그녀의 것이기도 해.” 라는 말을 인정 할 수 있을까? 오 마이 갓. 나는 죽어도 안 될 거야. 라고 생각했다.

 

 

 

118쪽

인간의 힘은 한계가 있다는 것, 사람의 마음은 변하기 쉽다는 것, 이성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것, 이 사실을 인식하는 건 중요하다.

 

 

 

  돌이켜보면 연애/사랑이 괴로웠던 이유는 대부분 ‘그 사람의 마음이 나보다 먼저 변할까봐.’였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내가 바람피우는 인간이 될 까봐 불안했던 적도 있었다. 그 모든 불안의 감정들에 위로가 되는 말 한 마디였다. ‘인간이 의리 없이 그러면 안 되지!’라고 분노가 휘몰아칠 거라 생각했던 문장에서 위로를 받고 있었다. 세상에. 심지어 눈물까지 흘렀다.

 

 

  생각해보니 우리가 ‘한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평생.’이라고 교육받지 않았다면 내가 밤마다 배신감에 온 몸을 떨며 분노의 눈물을 흘리지 않아도 됐을 것이다. 생각해보니 우리가 ‘한 사람을 만나는 동안에는 그 사람만을 바라보고 헌신해야 한다.’라고 교육받지 않았다면 매일 밤 나의 마음이 혹은 그의 마음이 변할까봐 두려움과 불안감에 떨며 보내지 않아도 됐을 것이다.

 

 

  그렇게 대사 한 마디가 떠올랐다.

 

 

 

  “삼각형을 미워하지 마. 서로 화살표가 마주보고 이루어진 삼각형.
  생각해봐. 아름답지 않아?”

 

 


  우리의 불안함과 두려움, 나아가 분노와 질투 등은 내가 만든 감정이 아니라 주변이 만든 감정이 아니었을까? 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작품. ‘폴리아모리’의 대본이 시작됐다.
대본의 마침표를 찍고 배우들과의 단체 대화방에 올린 후 홀가분한 기분으로 맥주를 한 캔 따서 옥상으로 나갔다. 적당히 시원한 밤바람이 수고했다고 쓰담쓰담해주는 것 같았다.

 

 

  그 평화로운 밤은 태풍의 전야와도 같은 것이었다. 전국을 강타했던 논란의 소용돌이가 곧 우리 연습실에서 불어 닥칠 것이라는 생각은 그때까지는, 정말 그때까지는 하지 못했다.

 

 

 

223쪽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닌 가능성의 문제가. 누구나 생경함을 이겨내면 세계가 넓어진다.

 

 

 

(2020.12.22. 2편으로 이어집니다)


 

 


 

           

〓 더 알아보기

1) <연극 폴리아모리> 홍영은 작, 연출(40분)

2020 제8회 서울단편극페스티발 포스터

 


 알콩달콩 사이좋은 부부로 정평이 나있는 부부 종민과 지나. 종민이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일하는 지훈. 이 셋의 마음의 화살표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훈의 화살표가 지나를 향한 것. 지나는 폴리아모리스트이다. 종민에게 이 사실을 밝히고 지훈과의 관계를 시작하는 지나. 그러나 지훈이 못내 사장님인 종민을 볼 때마다 죄 진 기분이다. 지나와 지훈의 행복을 진심으로 바라는 종민의 화살표 사실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훈을 향해...이를 눈치 챈 지나는 종민에게 제안한다. 우리는 아름다운 삼각형이 될 수 있다고. 과연 지훈과 종민은 지나가 이야기하는 삼각형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 포스터 이미지를 누르면 공연 정보가 있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폴리아모리』 후카미 기쿠에 저, 해피북미디어, 2018

 

 

후카미 기쿠에의 『폴리아모리』

 


  폴리아모리스트의 일상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그들의 윤리관과 사고방식을 실제로 대면하게 된다는 뜻이다. 나는 폴리아모리 매뉴얼 북에 적힌 내용, 내 질문들에 대한 폴리아모리스트의 대답, 그리고 실제로 본 그들 간의 교류, 웃음, 한숨 등을 연결하는 감각을 배워나갔다. 어느 사이에 ‘진실한 다자간 사랑’이란 말은 그들의 기쁨과 슬픔, 갈등과 불안, 희망과 소망, 이 전부가 집약된 무엇으로 내 눈앞에 나타났다. 이 책에서 나는 내가 경험한 폴리아모리스트들의 실질적인 상황과 목소리, 그리고 그들의 사고방식과 독자적인 윤리를 전달하고 싶다. (「시작하는 말」 중 한 부분)
※ 책표지 사진을 누르면 책 정보가 있는 도서관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작가소개 | 홍영은

그냥 청춘시리즈
청춘밴드
옥탑방크로키
달빛크로키 외 다수 작,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장위행복누림도서관이 함께하는 2020도서관상주작가지원사업입니다>

 

 

이전글
[안내] 홍작가's 북N백스테이지 투어
다음글
[안내] 홍작가's 북N백스테이지 투어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