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성북이음도서관

성북구통합도서관 바로가기
성북도서관 페이스북 성북도서관 티스토리

주메뉴

나의 아름다운 이웃 : 박완서 짧은 소설 표지
제 목 나의 아름다운 이웃 : 박완서 짧은 소설
저 자 박완서
발행처 작가정신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지 813.62-1
추천시기 2019,06

고(故) 박완서 작가가 처음으로 펴낸 짧은 소설집이자, 1970년대 사회의 단면을 예리하게 담아내고 평범한 삶 속에 숨이 있는 기막힌 인생의 낌새를 포착한 작품이다. 우리에게 인생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 것인지, 사랑과 결혼의 잣대란 도대체 무엇이며, 진실이란 우리에게 얼마만 한 기쁨이고 슬픔인지를 작가 특유의 신랄하고도 친근한 문체로 보여준다.

박완서 작가의 장녀이자 수필가이기도 한 호원숙은 이번 책의 '개정판을 펴내며'에서 "재미 속에 쿵 하고 가슴을 흔들어대고 부끄러움에 얼굴을 붉히게 합니다. ……낭만적 사랑의 꿈을 버리지 않으셨던, 그러나 '너의 삶의 주인은 너'라고 끊임없이 일깨워주는 어머니"라고 회고한다.

짧은 분량의 단숨에 읽히는 이야기지만 여운의 뒷맛은 더 길고 강하다. '그때 그 사람', '마른 꽃잎의 추억', '아직 끝나지 않은 음모', '그림의 가위', '어떤 유린' 등 48편의 이야기가 실린 이 짧은 소설집은 평생에 걸쳐 선생의 화두였던 '사랑과 자유'에 대한 희구를 때론 낭만적으로, 자주 희망적으로 펼쳐 보인다. 사랑과 자유를 꿈꾸는 한 나 자신을 포함한 인간은, 즉 우리의 이웃들은 진정 '아름다운' 존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출처:알라딘]

이전글
그가 있었기에 : 최순우를 그리면서 : 혜곡 최순우 탄생 100주년 기념
다음글
성북생활문화살롱20 : 우리 동네 생활문화동아리 이야기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