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달빛마루도서관

성북구통합도서관 바로가기
성북도서관 페이스북 성북도서관 티스토리

주메뉴

주메뉴

게시물 상세화면
제목 [활동후기] 달빛주민넷 협력 꿀비 북토크 '기후돌봄 : 거친 파도를 다 같이 넘어가는 법’
작성자 달빛마루도서관
등록일 2024.11.10 조회수 127
첨부파일

달빛마루도서관 주민 네트워크인 달빛주민넷의 봄봄(나를돌‘봄’ 서로돌‘봄’의 준말, 이하 봄봄)의 독서동아리 꿀비와 달빛주민넷 구성원들이 함께 연말을 맞이한 북토크와 연계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달빛주민넷 구성원인 봄봄에서 최근에 아이들과 진행한 비건을 키워드로 지구 환경 메시지를 담은 면자보 살펴볼 수 있었답니다!

 

올해는 그 시기를 조금 앞당겨 11월 1일(금) 오후6시 30분, 성가복지병원 쉼터;Gaia에서 꿀비의 추천 주제도서인 『기후돌봄』 공동저자 한윤정 작가님을 모시고 꿀비 독서회장인 양혜영 선생님의 사회로 북토크를 진행하였습니다!

 

북토크에서 나온 이야기들은 기후위기 시대에 인간, 비인간동물, 테크노스피어(사물까지도 돌봄의 기능 의미) 등 서로 간 ‘돌봄’ 그리고 ‘기후돌봄’ 관련 적응, 완화 등의 개념을 인식하며, 일명 ‘난잡한 기후돌봄’ 신개념 사례를 살펴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북토크에 참여해주신 달빛주민넷, 지역시민들이 ‘우리가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실천적 돌봄’에 대해 함께 공감하는 시간이었으며, 이번 모임을 통해 주제도서의 부제인 ‘거친 파도를 다 같이 넘어가는 법’처럼 실천적 연대로 나아가는 단단한 방식을 사유할 수 있었습니다!

 

 

<달빛주민넷 협력 꿀비 북토크 활동 순서>

6:30~6:40  인사말 (달빛마루도서관, 성가복지병원, 봄봄·꿀비 소개: 진행.  봄봄 양혜영 선생님, 이선임 선생님)

6:40~7:10  기후 돌봄 책 소개 및 핵심 요약(진행.기후돌봄 저자. 한윤정 선생님)

7:10~7:20  쉬면서 간식 먹으며 질문 쓰기

7:20~7:30  궁금한 점 나누기(진행. 봄봄 이선임 선생님, 저자 한윤정 선생님)

7:30~8:10  전체 북토크 토크

 1) 돌봄의 경험 나누기

 2) 돌봄의 영역 확장된 돌봄. 인간 돌봄 기후 돌봄

 3) 우리가 마을에서 할 수 있는 실천적 돌봄, 사례로

8:10~9:00  마무리 소감 나누기

 

북토크 주제도서 바로가기(☜ 링크클릭)

 

공동저자인 한윤정 작가님(이하, 한 작가님)이 ‘기후’와 ‘돌봄’을 도서명으로 정하고 집필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마포의료사협)에서 ‘기후위기’ 관련 출강을 다녀오면서 마포의료사협에서 추구하는 ‘지역사회 돌봄’과 연계하여 집필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셨다고 해요.

한 작가님은 본인의 연구공동체인 한신대 생태문명원에서 추구하는 ‘생태문명’, ‘순환경제’, ‘전환교육’, ‘로컬연대’ 가치에 따라 생태적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연구공동체 분들과 지속적인 교육, 집필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북토크 주제도서 공동저자, 연구공동체 바로가기(☜ 링크클릭)

 

오늘 강연을 통해 지역 안에서 각자가 처한 상황 위치에서 ‘기후돌봄’의 실천을 모색하고, 대안적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진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달빛마루도서관 특별 큐레이션] 가을과 겨울 사이 : 함께 나누는 이야기로 – 다목적실, 지역사회가 차리는 책장 ②
다음글
[모집] 2024 성북구 올해의 한 책 작가와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