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열기
닫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아리랑도서관

성북구통합도서관 바로가기
성북도서관 페이스북 성북도서관 티스토리

주메뉴

주메뉴

[2022.11] 우리가 선택한 가족  : 가족의 재구성과 새로운 독립성의 시대 표지
제 목 [2022.11] 우리가 선택한 가족 : 가족의 재구성과 새로운 독립성의 시대
저 자 에이미 블랙스톤 지음 ; 신소희 옮김
발행처 문학동네
발행년도 2021
청구기호 332.2-블293ㅇ
추천시기 2022,11
조회수 203

가부장제 혹은 혈연 중심의 전통가족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족 공동체를 소개하고 이 방향성을 심도있게 다룬 책입니다. 

 

코로나 이후 돌봄이 중요해지면서 돌봄공동체로서의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고, 돌봄의 선택지에 다양한 대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없는 삶과 노년의 삶을 이야기하면서 정상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타인과 이루는 공동체적 삶 자체를 궁리해볼 수 있습니다. 

 


==================책 속으로================================

 

"어쩌면 아이를 갖는 것에도 잘못되었거나 이기적인 이유가 있을지 모른다. 늙었을 때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든지, 나의 축소판이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하다든지, 누군가에겐 조건 없는 사랑을 받고 싶다든지. 하지만 원치 않는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는 일을 피하려는 것에 잘못된 이유가 있을까?

 


"쉰다섯 살이 넘은 제 동년배 여자들은 자식이 있든 없든 간에 친구 공동체를 만들거나 되살리자는 계획을 입이 닳도록 얘기하죠. 한동네에 모여 살자거나 심지어는 주거 구역과 공동주택을 조성하자는 얘기도 해요. 노인 수용시설은 옛말이 될 거예요. 신기술 덕분에 다양한 대안이 생길 테니까요."

 

이전글
[2022.11] 나는, 휴먼 : 장애 운동가 주디스 휴먼 자서전
다음글
20대는 사람을 쫓고 30대는 일에 미쳐라